사회화된 思想만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意識形態를 연구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意識形態構造의 감정 표현 형식의 연구에 치중하는 것으로서 문학이나 음악. 미술 등을 연구할 때 사용되며, 다른 하나는 의식형태구조의 이성 표현 방식을 연구하는 것으로서 사상체계를 직접 분석하는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정치사회상의 혼란 및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중국에 있어서의 유가와 도가는 왕조의 흥망성쇠와 사회의 치란과는 거의 표리의 관계를 유지하고 후세에까지도 발전·계승되었기 때문이다.
현실제도에 대하
중국 고대 미학이론 발전의 초기 단계라서 미라는 미학 개념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엄격한 과학적 이해와 규정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둘째, 공자는 미학 범주 혹은 심미 대상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
도가 되고 있다
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공자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공자사상의 중심이라고 할수 있는 것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인(仁)이라고 할수 있
다. 즉 자기를 인식하는 터전 위에서 상대방의 처지를 헤아려 주는 것을 말하는 것
이다. 이것은 적극적이 관점에서는 남을 사랑하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나 경험의 질과 량에서 차이를 가지며, 그에 따라 각자 간직한 관념의 형태 또한 서로 다르다. 따라서 사람들은 「物에는 저것 아닌 것이 없고 이것 아닌 것이 없는데, 저것으로부터는 보지 못하고 스스로 아는
의식이 차츰 약해지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그 현실적 의미가 더욱 절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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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유가는 원래 도덕적 인간이 철학의 중심 주제이다. 儒家가 본 인간의 도덕적 본질을 가로막는 것은 利欲이다. 利에 대해서 공자
사상으로서 큰 영향을 준 것은 후한 때 전래한 불교사상과 근대 이후에 들어온 서유럽의 새 사조였다. 이러한 외래사조를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문제도 문학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1. 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
사상가들을 지원하는데 충분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춘추전국시대의 철학사상으로는 유가, 도가 ,법가, 묵가, 명가, 음양가,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등이 있지만, 큰 맥락을 띤 유가, 도가, 법가, 묵가, 명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유가유가는 군주를 도와 음양(陰陽)에 순응하
있듯이 특별히 왕조 말기나 세기말과 같은 착취와 억압 등이 자행되는 세상에서모든 억압과 압제를 극복하게 위한 적극적이건 소극적이건 모든 방식으로서 혼란된 사회상으로 부터의 탈피 또는 초월을 그리며, 때로는 억압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던 것이 곧 신선의 이상이라고 할 것이다.